집행할 사람들이 오류를 범할 경우 회복이 불가능하고, 권력자가 정치 보복 등으로 남용할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그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은 신만이 다룰 수 있는 영역이라는 점이다. 세계적으로도 사형제도가 폐지되는 추세다. 우리도 이를 적극 개선해 신과 인간의 영역을 구분해야 할
포기하기 쉽다. 따라서 사찰에서 사회복지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전문직이 갖는 몇가지 이론과 기술을 갖추워야 할 것이다. 첫째는 체계적 이론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명분을 잃게 되면 쉽게 무너지고 만다.충분한 이론과 훈련된 기술을 갖추어야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인 의미를 연구하고, 우주의 질서에서 느껴지는 경이로운 감정을 문학작품에 표현한 것 등이 모두 불교와의 접촉을 통해서이다. 즉 불
않고 자신의 입장에서 종합하여 체계화시켰다. 여기에 송유의 주요과제였던 도교와 불교를 유가의 이론에 수요한 새로운 유학의 건설도 주자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포용성을 내재한 사사의 종합화는 중국의 지배적인 사상체계로 자리 잡을 수 있는 하나의 커다란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존재, 새로운 세상을 추구하였다. 새로운 세상을 그리스도교에서는 하느님 나라, 하늘나라라 하였고 불교에서는 열반, 정토, 불국토, 법계라 하였다. ‘영적 혁명’ 촉구한다는 것은 자기 부정에서 시작하였다. 영정 혁명은 진정한 생명, 진정한 구원은 탐욕과 무지가 판치는 현세적 질서와의 치
포기해야만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 같은 입장이 포스트모던 철학사상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David Harvey, "The Condition of Postmodernity", 구동회․박영민 역, 「포스트모더니티의 조건」(서울:한울, 1994년), 30쪽.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포기한 상태에서 은거의 길을 선택하였으며, 관인으로 나아가는 것도 혐오했고, 처사적인 권위와 규범을 지키는 생활도 바라지 않고, 체제의 바깥, 곧 방외로의 탈출을 기도하였다. 마음과 세상일이 줄곧 반대 방향으로 치달아 마침내 세상사와 어그러질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고풍>(古風)
세계 어디에도 안주할 수 없었으니 이들 세계가 그를 용납하지 않았고 그도 이들을 거부했다. 그래서 그는 방외인이 되었고 결국은 방외인문학이라는 새로운 문학의 세계를 열게 된다. 그래서 그는 관인문학에서 처사문학으로 끝내는 방외인문학을 개척하게 된다. 그는 당대의 문학적인 기운과 성격
세계 정치가 다극화, 다문명화
2부 : 비서구 문명들은 전반적으로 자기 고유문화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내세운다.
3부 : 문명의 기반을 둔 세계질서가 태동, 국가들은 자기 문명권의 주도국 혹은 핵심국을 중심으로 뭉친다.
4부 : 보편성을 자처하는 서구의 자세는 다른 문명, 특히 이슬람, 중국과 갈
불교사회복지는 불교정신에 의한 복지활동이어야 한다. 물론 불교용어 가운데 직접 ‘사회’라는 표현이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굳이 그러한 개념을 찾아본다면 세(世), 세간(世間), 세계, 국토, 법계(法界) 등이 있다. 즉 시간과 장소 그 영역에 살고 있는 중생의 공동체가 바로 사회에 해당된다고 하겠